info 검색 결과: 14건
1/3 페이지
기억
schedule 2023-01-12

많은 ‘그럼에도’를 유념하며

배성윤 (서울대 국문학과 3학년) 사실 그 너머의 진실 소설을 규정하는 완전무결한 정의는 있을 순 없겠지만, 소설의 특징을 꼽아본다면 흔히들 허구성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. 기본적으로 소설이란 꾸며내거나 지어낸 이야기라는 것입니다. 그런데 이러한 소설의 허구성은 무엇보다도 진실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그 목적이 있습니다. 소설은 진실을 말하기 위해서 허구의 세계를 끌어들입니다. 이 얼마나 모순적인 말인가요. 하지만 온갖 갈…
기억
schedule 2022-04-14

인권 변론의 큰 별 지다

고문은 피해자의 모든 것을 파괴합니다. 피해자의 생명과 신체를 파괴하고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존엄, 인격, 자존심, 생의 의지까지도 무참히 짓밟아 버립니다. 그로인해 입게 되는 피해는 금전으로 보상될 수 없으며 어떻게도 원상회복이 불가능한 치명적인 상처로 남게 됩니다. 고문은 가해자의 인간성까지도 파괴해 버립니다. 고문가해자는 일시적으로는 국가안보 같은 명분을 위해 불가피한 필요악이라도 되는 듯, 허위의식에 빠져 가해행위에 …
기억
schedule 2022-04-14

아름다운 고산군도의 섬처럼

최영아 이사님의 군산 방문기
기억
schedule 2021-12-21

누구를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별법?

국회가 '국가첨단전략산업 특별법' 통과를 앞두고 있습니다. 기술 보호라는 명목하에 직업병 노동자의 정보공개 청구 등을 외면한 '국가산업기술보호법'보다 더 센 놈이라고 하는데요, 무엇이 문제인지 짚어봤습니다.
기억
schedule 2021-12-21

20대가 바라본 오주석 선생 간첩조작 사건

진실의 힘에서 자원봉사하고 있는 장혜선, 허나연 학생이 4개월 동안 오주석 선생님 간첩조작 사건 기록을 정리했습니다. 두 학생이 사건의 실체와 소감을 밝혔습니다.
기억
schedule 2021-12-16

야만의 시대는 끝나지 않았습니다.

박동운 진실의 힘 이사장님께서 2021년 한해를 보내며 드리는 글입니다.

검색하기

찾으시는 내용이 있나요?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.